7월 밋업
7월 밋업에는 깜짝 블록체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트랜드와 샘 알트먼의 야심작 월드코인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5일 후인 24일에 상장 발표를 하니 많이들 놀라신 것 같습니다 😅
특히 두부 앱에서 미션 참여하여 발표에 대한 리뷰에 참여해주셔서 더욱 유이한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사진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주세요.
7월 밋업에는 깜짝 블록체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트랜드와 샘 알트먼의 야심작 월드코인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5일 후인 24일에 상장 발표를 하니 많이들 놀라신 것 같습니다 😅
특히 두부 앱에서 미션 참여하여 발표에 대한 리뷰에 참여해주셔서 더욱 유이한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사진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주세요.
Hermes는 Facebook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JavaScript 엔진으로, 특히 React Native 앱의 시작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019년 React Native 0.60.4에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앱은 대게 JavaScript를 사용하여 작성되며, 이 코드는 장치에서 실행되기 전에 JavaScript 엔진을 통해 해석됩니다. 이전에는 대부분의 리액트 네이티브 앱들이 JSC (JavaScriptCore)를 사용하여 코드를 해석했습니다. 하지만 Facebook은 특히 모바일 앱에서의 성능 향상을 목표로 Hermes를 도입했습니다.
Hermes의 주요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Hermes 엔진이란? 블로그를 확인해보세요.
React Native Architecture
는 React Native 애플리케이션의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를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React Native의 초기 아키텍처는 몇 가지 주요 구성 요 소로 구성되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2021년까지의 정보를 기반으로 설명하겠습니다.
Bridge: React Native의 초기 아키텍처의 핵심 요소였습니다. Bridge는 JavaScript 스레드와 Native 스레드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JavaScript에서 생성된 UI 업데이트, 이벤트 등을 Native 코드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JavaScript Core (JSC): iOS에서 사용되는 JavaScript 엔진입니다. Android에서는 JSC를 포함하여 번들에 포함시켜 배포합니다.
Native Modules: React Native 애플리케이션에서 기기의 Native 기능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입니다. 예를 들면, 카메라, GPS, 파일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acebook은 React Native의 성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키텍처를 계속 개선하고 있습니다. "Fabric" 및 "TurboModules"와 같은 새로운 아키텍처 업데이트가 도입되었습니다.
Fabric: React Native의 UI 레이어를 재작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른 UI 업데이트와 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Fabric은 JavaScript와 Native 간의 통신을 최소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TurboModules: Native Modules의 재작성 버전으로, JavaScript 스레드와 Native 스레드 간의 통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새로운 아키텍처의 도입은 React Native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Native와의 통합을 더욱 원활하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리엑트 네이티브 새로운 아키텍쳐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6월 밋업에서는 5월에 진행한 UI 컴포넌트에 대한 고찰을 이어, 이번에는 라이브 코딩 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버튼보다는 조금 더 복잡하고,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Accordion 컴포넌트에 대해 다뤘습니다.
몇년 만에 다시 밋업에 라이브 코딩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밋업에서 동일하게 진행해보고 싶으신 분은 150,000원의 발표비를 별도로 제공해드립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두려움을 주는 분위기가 아닌, 서로 배우고 돕는 분위기입니다. 편안하게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월 밋업에서는 글쓴이가 UI 컴포넌트에 대한 고찰 그리고 디자인 시스템에 대해서 1시간 가량 발표를 진행했습니다.내용은 전반적으로 우리가 많은 UI 컴포넌트를 개발하면서 놓지는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설명들을 하였고 UI 컴포넌트 디자인 원칙(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피드백)에 따라 기능 세트를 정의하고 props를 작성해나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순성을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뺄 수 있는 모든 프롭스나 스텝들을 줄여야 하는 것을 한번 더 각인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리액트에서 inline style로 인한 리렌더 방지법을 쇼츠로 제공해드렸습니다. 유익하였으면 구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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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탁드립니다.
"완벽이란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를 이야기한다"는 프랑스의 작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가 쓴 "리틀 프린스"에서 유래했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구문은 정확하게 번역하면 "완벽함이란 더 이상 더할 것이 없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기능과 디자인, 그리고 생활의 많은 측면에서 균형과 심플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희는 발표자 분들께 $150불의 발표비를 지급드리고 있으며 발표 내용도 20~50분 자율적으로 캐주얼하게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발표 신청서를 통해 진행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Zbph_vQwGc0
4월 밋업에서는 2월 플러터 밋업에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MAUI 관련 내용을 담았습니다. 우선 먼저 React Native 개발자로서 MAUI를 다룬 소감을 아이디어샘 박태성님이 공유해주셨습니다.
두번째로 Some other place의 김상현님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발표 제목은 MAUI, 네이티브 친화적 크로스 플랫폼, 이것이 그것입니다로 링크를 통해 발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UI가 React Native와 Flutter와 어떻게 다른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내용입니다.
저희는 발표자 분들께 $150불의 발표비를 지급드리고 있으며 발표 내용도 15~50분 자율적으로 캐주얼하게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발표 신청서를 통해 진행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Florian Ludot은 Avanssion Inc.의 CTO로서, 개발자가 확장 가능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인 Storybook을 소개하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초기 디자인 단계부터 구현 및 배포, 구성 요소 라이브러리 게시 및 통합에 이르기까지 Storybook 워크플로우를 안내하였으며, UI 개발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프로젝트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는 팁과 모범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Florian Ludot은 프랑스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일본에서 4년을 보낸 후 최근에는 서울로 이사한 개발자입니다. 그는 개발 및 디자인 팀과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환상적인 기회를 가졌으며, 이 분야에 대해 더 배우고 싶은 모든 사람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어 항상 기쁘다고 말하였습니다.
밋업 영상은 https://www.youtube.com/watch?v=ICpn4JrnIHY 에서 확인해주세요.
이번 밋업에는 조촐하게 모여서 Flutter GetX 패턴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밋업 후원금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한 토이 플러터 프로젝트를 공유했습니다. 프로젝트명은 WeCount
로 소스코드는 깃허브에 있습니다.
또한 crossplatform/koreanapps.md에 Cross-Platforms로 제작된 일부 앱을 리스트업 했습니다. 추가하고 싶은 앱이 있으면 PR
을 날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 크로스플랫폼 코리아 밋업을 열었습니다. 앞으로 2023 계묘년에는 더욱 유익한 지식공유 시간이 있으면 합니다. 우선 첫 날이니만큼 작년 리엑트 네이티브서울 밋업을 회고하며 오거나이저인 제가 발표를 쭉 어어나갔습니다.
작년 밋업을 회고하고 연말에 진행한 유익한 발표에 대한 답례가 있었습니다. 투표로 승부가 나지 않아서 유튜브 좋아요 수와 조회수로 판가름하고 50만원 상당의 상금을 FlatLane 자동화배포에 대한 발표를 해주신 팀께 드리게 되었습니다.
조장이신 노영지님께서 참석하지 못해 대리인께서 상금을 수여하였습니다.
이어서 Flutter에서 Navigation을 다루는법 방법에 대한 경험을 공유드렸습니다. Built-in 네비게이션과 Go Router에 대한 경험을 다루며 플러터에서 네비게이션을 선택하는데 사전에 알면 좋은 지식들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React Native에서 navigation을 다루는 방법을 공유드리며 리엑트 네이티브에서는 어떤 시도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밋업은 저번 밋업에서 정해진 조별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수고해주신 발표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합니다.
첫 번째 발표는 샌드버드 강현구 개발자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리엑트 네이티브에 자주 사용하는 FlatList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이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표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리엑트 네이티브 FlatList 해부하기두 번째 발표는 커넥트드림 노영지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Fastlane으로 앱 빌드 및 배포를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주셨습니다. 발표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Fastlane으로 앱 빌드 및 배포 자동화아쉽게도 나머지 한 발표는 발표 영상이 잘려서 공유를 드리지 못했습니다만 네이버 지도를 다루는 방법을 공유해주신 이태헌 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약속한 대로 발표를 진행해준 팀께는 5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음 밋업인 1월 25일에 상금 수여가 있겠습니다 :)